포항시와 일본 후쿠야마시, 자매교류 40주년 기념 축하행사 가져 
포항시와 일본 후쿠야마시, 자매교류 40주년 기념 축하행사 가져 
  • 김시동
  • 승인 2019.06.03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남연합뉴스=김시동 기자) 포항시는 지난달 31일 포항국제불빛축제에 참가하기 위해 방문한 일본 후쿠야마시 나카시마 토모하루 부시장 및 11명의 대표단과 양 도시의 자매교류 40주년을 기념하는 축하행사를 가졌다.

포항시와 일본 후쿠야마시 관계자들이 포항시청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포항시와 일본 후쿠야마시 관계자들이 포항시청에서 자매교류 40주년을 축하하는 행사를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포항시와 일본 후쿠야마시는 지난 1979년 1월 19일 자매도시의 교류를 시작했으며, 포항시로서는 교류 협력을 체결한 첫 번째 해외도시로 의미가 깊다. 지난 40년간 양 지역은 문화교류, 공무원 파견 연수, 청소년 스포츠 교류 등 다양한 국제 교류를 펼쳤으며, 그 외 민간단체 간의 교류도 활발하게 추진했다.

후쿠야마시 일행은 포항시청에서 이강덕 시장을 접견한 후 양 도시 간 더 나아가 양 국가 간의 우정을 이어가길 소망하며, 두 지역의 시화인 우리나라 품종 장미와 일본 품종 장미를 식재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강덕 포항시장, 서재원 포항시의회 의장, 후쿠야마시의 각 기관과 교류를 진행하고 있는 상공회의소, 라이온스클럽, 의사회, 장미사랑회 관계자도 함께 하여 뜻깊은 행사가 됐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40년간의 교류는 아주 특별하다. 후쿠야마시와는 2017년 11월에 발생한 지진 및 작년에 후쿠야마에서 발생한 호우에도 서로 위로하고 도와주며 자매도시로서 우정을 쌓았다. 향후 40년, 50년도 이렇게 서로 협력하며 좋은 관계를 이어가 양 도시의 발전에 기여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후쿠야마시 공연단 및 시민단 26명은 이번 2019 포항국제불빛축제에서 거리퍼레이드와 함께 전통 춤 ‘요사코이’를 선보이며 해외교류공연을 펼쳤다. 

그리고, 포항시에서는 지난 5월 18일 후쿠야마시 최대 축제인 ‘후쿠야마 장미축제’에 송경창 포항 부시장, 시의회, 시립예술단, 의사회 관계자들이 방문한 바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