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철 긴급다이어트 확실하고 빠르게 뱃살 빼는 7가지 방법 (2)
휴가철 긴급다이어트 확실하고 빠르게 뱃살 빼는 7가지 방법 (2)
  • 김령곤
  • 승인 2019.06.07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남연합뉴스=김령곤 기자) 식단 조절만으로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을까?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감량한 몸무게를 유지하고 있는 유지어터들은 다이어트를 할 때 기억해야 할 것은 80%의 식단 관리 20%의 운동이라고 말한다. 그렇다고 그 운동이 중요하지 않다는 게 아니다. 다이어트를 하려면 식단을 관리하지 않고는 절대적으로 힘들지만 건강한 몸을 만들고 싶다면 20%의 운동도 꼭 병행해야 한다는 것.

(사진출처=구글 이미지)
(사진출처=구글 이미지)

다가오는 여름휴가를 대비한 휴가철 긴급 뱃살 다이어트에 필요한 운동은 어떤 것이 있을까?

1. 스쿼트와 코어 운동

(사진출처=구글이미지)
(사진출처=구글이미지)

같은 시간 운동을 하더라도 가장 큰 근육의 자극을 활용한 운동을 한다면 다이어트에는 더 큰 효과를 주는데 스쿼트를 할 때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허벅지의 근육은 우리의 신체 부위 중에서 가장 큰 근육이다. 하지만 스쿼트를 할 때 우리는 단순히 허벅지의 근육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엉덩이 근육과 코어까지 자극해 한 번에 여러 가지 운동 효과를 보게 할 수 있는 이로운 운동이다. 

이외에도 스쿼트는 다이어트에서 수많은 장점이 있어 현대인들에게 가장 주목받고 있는 코어 운동이다. 코어라는 것은 우리 몸의 중심을 이야기하는 단어로 일반적으로 등, 복부 엉덩이, 골반 등 우리 몸통을 둘러싸고 있는 근육을 통틀어 이야기하는데 코어 운동은 내장지방을 태우는 데 매우 효과적이고 뱃살을 빼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또 스쿼트랑 함께 플랭크와 같은 코어 운동을 병행하면 더욱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다. 


2.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HIIT)

(사진출처=구글이미지)
(사진출처=구글이미지)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은 짧은 시간 안에 최대한의 효과를 내는 운동을 뜻하는데 대표적인 예로는 타바타와 크로스핏 등이 있다.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은 운동의 강도, 시간, 휴식시간의 균형을 조절해 운동하는 방법으로 20초를 강하게 운동하고 10초 휴식하기를 반복하는 행위나 자전거에서 30초간 빠르게 달린 다음 보통의 속도로 줄여 30초를 달리며 릴렉싱을 하는 방법으로 약 20분가량 반복해주는 방법이 HIIT에 해당한다. 

일본의 한 체육대학 체육학과 오카다 타카시 교수는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이 20분에서 60분 정도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보다 9배의 지방을 더 연소시킨다"라고 밝히기도 했다.

 

3. 스트레스 줄이기 

(사진출처=구글이미지)
(사진출처=구글이미지)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이를 대처하기 위해 코르티솔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코르티솔은 통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함과 동시에 스트레스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 인슐린을 자극해 혈당을 상승시키는 역할을 하게 된다. 혈당이 높아지면 인슐린이 분비되어 체내에 지방을 축적하게 되고 이때 염증 및 각종 질환을 일으키게 할 수 있다. 

 

4. 숙면 

(사진출처=구글이미지)
(사진출처=구글이미지)

우리가 평소 수면이 부족하면 몸은 이를 스트레스 상황으로 인지하게 되고 지속해서 과도한 코르티솔을 분비시키게 되고 코르티솔은 혈당을 높여 살을 찌게 한다. 또 수면 부족은 음식에 대한 갈망이 생기게 하는 호르몬인 그렐린 호르몬 수치를 높이고 음식 먹는 걸 멈추게 하는 렙틴 호르몬 수치를 낮게 함으로써 더 많이 먹게 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또 근육 형성과 유지를 돕고 체지방 감소를 촉진하는 성장호르몬의 분비도 잘되지 않게 되기 때문에 7시간 이상의 양질 수면은 다이어트에 필수적인 요건이 된다는 결론이 나온다. 

다이어트의 원리를 모르고 무작정 굶기만 한다면 몸을 망가트리는 지름길이 된다. 앞서 소개했던 식단 관리의 원리와 운동의 원리 또 내 생활방식의 원리를 잘 이용해 긴급 처방을 내린다면 앞으로 건강한 다이어트를 유지하는 방법을 알게 되고 올여름휴가를 조금 더 가볍게 보낼 수 있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