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도소 이전, 15년 표류 끝에 강서구로 통합이전
부산교도소 이전, 15년 표류 끝에 강서구로 통합이전
  • 천하정
  • 승인 2019.06.20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남연합뉴스=천하정 기자) 약 15년 전부터 이전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표류하던 부산교도소와 부산구치소가 강서구로 통합 이전된다.

▲부산구치소, 부산교도소 등 교정시설 통합이전 양해각서를 체결한 후 기념사진을 찍고있는 박상기 법무부 장관과 오거돈 부산시장 모습 (사진출처=부산시)

부산시는 지난 19일 정부과천청사에서 부산구치소, 부산교도소 등 교정시설 통합이전 계획에 대해 법무부와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특히 변화한 도시 여건을 반영하지 못한 입지로 인해 낙후지역 활성화를 위한 통합이전 사업은 주민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다. 약 15여 년 전부터 이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앙정부와 협의를 진행해왔으나 지금까지 표류하고 있었던 것.

부산 사상구 주례동의 부산구치소와 강서구 대저동 부산교도소는 건립된 지 45여 년이 지난 낡은 시설로서 건축물의 안전을 담보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열악한 과밀 수용 환경으로 수용자의 인권을 보호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그러던 중 민선 7기 출범 후 화합과 상생을 할 수 있는 대안으로 대저동 외곽의 친환경적 공간에 부산구치소와 부산교도소 등 법을 무시설을 통합하여 이전할 것을 법무부에 제안했고 이번 양해각서 체결까지 이어지게 됐다.

이에, 부산시 관계자는 "또 하나의 주민 숙원사업이 해결됐다. 이전되는 공간은 물론 현 구치소와 교도소 부지의 개발은 단지 해당 지역을 넘어 부산시 전체의 미래 비전과 발전방향에 큰 의미를 지니므로 지역민을 비롯해 부산 시민이 참여하는 논의의 과정을 거쳐 활용방안을 결정하고 구체적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 2005년, 2011년에도 구치소와 교도소가 이전을 계획했으나 주민 반발 등으로 무산된 바 있으며 이번 이전 계획에 강서구 주민들도 크게 반발할 것으로 예상하면서 다시 무산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