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를 대표하는 올해 ‘6대 우수 브랜드 쌀’ 선정 
경북도를 대표하는 올해 ‘6대 우수 브랜드 쌀’ 선정 
  • 김시동
  • 승인 2019.06.24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남연합뉴스=김시동 기자) 경상북도는 안동 ‘안동 양반 쌀’, 상주 ‘풍년 쌀 골드’, 상주 ‘삼백 쌀’, 문경 ‘새재청결미’, 의성 ‘의성 眞 쌀’, 고령 ‘고령옥미’를 2019년 `경북 6대 우수 브랜드 쌀`로 선정했다.

경북도를 대표하는 6대 우수 브랜드 쌀
경북도를 대표하는 6대 우수 브랜드 쌀

안동시는 업체당 2천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하고 올해 우수 브랜드 쌀은 도내에서 생산되는 200여 종의 브랜드 쌀 중 매출액이 20억 원 이상 되는 경영체를 대상으로 시군의 추천을 받은 11개 업체를 전문기관 평가를 통해 선정했다. 

평가를 담당한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경북지원에서는 완전립 비율, 투명도 등 외관상 품위평가를 시행했으며, 도 농업기술원은 식미치, 단백질 함량을 평가해 경북 6대 우수브랜드 쌀 선정의 공정성을 확보했다. 

‘안동 양반 쌀’의 `영호진미`라는 품종은 안동 라이스 센터가 육성하는 안동의 대표적인 품종으로 외관이 깨끗하고 밥맛이 좋아 선호도가 날로 좋아지고 있다. 특히 ‘풍년 쌀 골드’, ‘삼백 쌀’, ‘새재청결미’, ‘의성 眞 쌀’의 `일품 쌀`이라는 품종은 상주․의성․문경 등 중서부를 중심으로 경북에서 가장 많이 재배하는 경북의 대표적인 품종으로 외관은 다소 떨어지나 밥맛이 좋아 꾸준히 호평을 받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6대 브랜드 쌀은 앞으로 1년간 공식적인 경북도 대표 쌀 브랜드로 사용되고 상품 포장재 등에 선정내역 표기, 각종 매체를 통한 홍보와 대도시 직판행사 등의 판촉지원을 받고 있으며 경북도는 도내 쌀 브랜드의 대외경쟁력을 한층 높이기 위해 선정된 브랜드쌀 경영체에 홍보비, 마케팅 및 포장재 구입비 등으로 사용할 수 있는 사업비를 각 2천만 원씩, 총 1억 2천만 원을 지원한다.

홍예선 경북도 친환경 농업과장은 “경북 6대 우수브랜드 쌀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고품질 쌀 생산은 물론 벼 건조․저장시설 확충과 가공시설 현대화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고령옥미’의 `삼광`이라는 품종은 동남부 지역에 많이 재배되고 있는 품종으로 외관이 깨끗하고 밥맛이 좋아 ‘경북 명품 쌀’로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으며 재배면적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