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부산시장, 언론노조·시민단체 요청 면담에서 '네이버 뉴스 지역 언론 배제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겠다고 약속
오거돈 부산시장, 언론노조·시민단체 요청 면담에서 '네이버 뉴스 지역 언론 배제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겠다고 약속
  • 김상출
  • 승인 2019.07.19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남연합뉴스=김상출 기자) 오거돈 부산시장이 18일 목요일 언론 및 지방분권 단체 관계자 요청으로 면담을 진행, 네이버 뉴스 지역 언론 배제 문제의 심각성과 대응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오거돈 부산시장이 언론 및 지방분권 단체 관계자들과 면담 후 기념사진을 찍고있다.
오거돈 부산시장이 언론 및 지방분권 단체 관계자들과 면담 후 기념사진을 찍고있다.

이 날 면담에서 참석자들은 전국 시도지사 협의회 지방분권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오거돈 시장에게 네이버 규탄과 제도 개선을 촉구하는 결의문 등 의제 상정과 부산광역시장 입장문 발표 등을 건의했으며 오 시장은 전국 시도지사 협의회 지방분권 특별위원회 등을 통한 전국적인 공론화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지난 4월 네이버 모바일 뉴스 서비스를 구독자들이 미디어 채널을 직접 선택하는 방식으로 개편하면서 선택 목록에서 지역 언론은 모두 제외했으며 현재 모바일 웹·앱 ‘언론사 구독’ 메뉴에는 방송‧통신, 경제, 종합, 인터넷‧IT 등 44개 중앙언론사만 제공 중이다.

전대식 언론노조 지역신문 노동조합협의회 의장은 “최근 뉴스가 대부분 포털을 통해 소비되고 있으나, 네이버가 플랫폼의 우월적인 지위를 이용해 합리적인 이유 없이 지역 언론사를 차별하며 권한을 남용하고 있다.”라며 “광안대교 선박 사고 시 지역에서 현장 기사를 쏟아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중앙에서 받아쓴 기사들이 네이버 뉴스의 상위를 차지하는 등 알고리즘에도 문제가 있다."라고 말했다. 

복성경 부산민주언론시민 연합 대표는 “부산시정을 심층적으로 다루는 게 지역 언론인데, 시민들의 지역뉴스 접근성이 떨어지면 공론화가 어려워 결과적으로 지역의 공익적 고민이 진전되기 어렵다.”라면서 “포털 지역 언론 배제는 시민들의 알 권리와 지역 민주주의 성숙을 위해 적극 대응할 부분이다.”라고 전했다.

또한, 박재율 지방분권 전국회의 상임대표는 “결국 포털이 일방적으로 지역 여론을 배제해 지방분권을 역행하고 지역주민을 우롱하고 있는 것이다.”라면서 “지방분권 차원에서 부산이 리더십을 발휘해 전국적으로 대응해 나가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에, 오거돈 시장은 “공항 문제는 아무리 국가 백년지 대계라고 강조해도 전국적인 이슈가 되지 않아 서울에 가면 중앙언론사 기자실을 방문하기도 했다. 국가 발전을 이끌 수 있는 부산의 수범사례가 많아도 사실상 중앙의 언론 의제로 반영되기 어렵다.”라면서 “지역 언론이 포털에서 배제되면 대한민국의 모든 문제가 수도권 중심주의에 빠져 균형을 잃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