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저출생 시대 부산이 돕겠습니다! 난임 지원 바우처 사업 업무협약 체결
초 저출생 시대 부산이 돕겠습니다! 난임 지원 바우처 사업 업무협약 체결
  • 김상출
  • 승인 2019.09.10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남연합뉴스=김상출 기자) 부산시는 9일 월요일 시청에서 대한 산부인과 학회 부산지회, 대한 산부인과의사회 부산지회, 난임시술 의료기관, 16개 구·군 보건소와 ‘난임 지원 바우처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부산시,
부산시는 관계기관들과 난임 지원 바우처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 맺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지난 3월 오거돈 부산시장은 온라인 시민청원에 접수된 난임 부부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청원에 직접 답변한 바 있으며 이후 지속적으로 관계 기관 협의와 자체 검토를 거쳐 전국 최초로 지자체가 추진하는 난임 대책을 마련했다.

시는 이번 추경에서 4억 원을 확보하여 ‘부산시 난임 지원 추진을 위한 바우처 사업’을 오는 16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한다. 특히 이번 업무협약으로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바우처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고 나아가 초 저출생 시대에 따른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바우처 사업으로 난임 시술비는 대상자 소득과 관계없이 지원한다.(단, 현재 국가지원을 받는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인 자는 제외) 현재 30여 개의 의료기관에서 난임 시술인 체외수정·인공수정을 시행하고 있으며 시술 시 본인 부담금이 발생하는데 부산시는 최대 50만 원 이내 1인 17회까지 본인 부담금을 지원하여 난임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줄 방침이다.

또한, 난임 주사제 투약은 전문 의료기관을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대상자들이 안심하고 편리하게 의료기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64여 개 의료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접근성을 높이고 진료 선택권 보장, 주사제 투약 시 발생하는 비용도 1회 1만 원씩, 최대 8주 동안 총 56만 원을 지원해준다.

아울러, 난소 나이 검사는 난임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검사인만큼 대상자가 75여 개 의료기관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검사를 받을 때 발생하는 본인 부담금을 지원하기로 했으며 결혼 후 1년 이상 임신이 되지 않은 경우(만 35세 이상은 6개월 이상)이면서 기준 중위소득 130% 이하인 자를 대상으로 한다. 보건소 방문 시 지급받는 쿠폰을 통해 검사비 6만 원을 지원받는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난임 지원 대책을 위해 참석해주신 산부인과학회와 병원 관계자분들, 보건소장님들을 비롯한 실무자 여러분들께도 감사를 전한다.”라며 “인구감소와 저출생 문제는 우리 부산의 가장 큰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까지 출생률을 높이기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해왔으나 정작 난임 부부에 대한 지원책은 부족했다. 출산 의지가 확실한 난임 부부를 지원하는 것보다 더 확실한 저출생 정책은 없다. 부산은 전국에서도 출생률이 가장 낮은 도시이다. 전국에서 처음으로 시도하는 사업인 만큼, 부산이 대한민국에서 가장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도시가 될 수 있도록 많이 도와주시기를 바란다.”라고 당부의 말을 전했다. 

한편, 부산시는 이외에도 한의 시술을 통한 한방 난임 지원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등 출생률 향상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개발·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