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2020년 보건복지부 건강생활지원센터 국비 공모사업에 전국 최다 선정
부산시, 2020년 보건복지부 건강생활지원센터 국비 공모사업에 전국 최다 선정
  • 김상출
  • 승인 2019.09.16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남연합뉴스=김상출 기자) 부산시는 2020년 보건복지부 건강생활지원센터 국비 공모사업에 전국 20곳 중 부산에서 4곳이 선정, 전국 최다 선정이라는 쾌거를 거뒀다.

이번 공모는 건강생활지원센터를 통해 주민의 건강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고 지역 간 건강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추진됐다.

대부분 시·도가 1~2개 선정에 그친 것에 비해 시의 적극적인 유치 노력으로 부산진구(개금 2동)·남구(우암동)·금정구(장전 3동)·연제구(거제 4동) 등 4개 구가 선정됐다. 이번 선정을 통해  4개의 건강생활지원센터 설치를 위한 국비 19억 8,400만 원을 확보했다. 

건강생활지원센터 건립은 관 주도의 직접적 서비스 제공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지역사회 주민과 지역자원이 직접 건강증진의 주체가 되는 사업으로 설치비의 2/3는 국비로 지원받는다.

시는 그동안 특·광역시 최하위에 머물렀던 건강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생활밀착형 건강증진체계를 마련할 수 있도록 동 주민센터 등에 마을 건강 센터 설치를 추진해 왔으며 이번 공모에 앞서 마을 건강센 터를 보건복지부 정책제안을 통해 법적 기구인 건강생활지원센터의 새로운 모형인 ‘동 단위형 건강생활지원센터’로 인증받는 등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왔다.

공모 선정을 통해 부산시에는 총 10개의 건강생활지원센터가 설치·운영되며 이를 통해 시민들이 생활권 속에서 상시적으로 종합 건강증진 서비스를 이용하고 주도적으로 활발하게 건강 활동을 펼칠 수 있는 거점장소가 확보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특·광역시 중 4대 주요 질병 사망률이 최상위인 부산 시민의 건강수준을 개선하고, 소득 간 기대수명 격차도 완화하기 위하여 오는 2022년까지 206개 마을 건강 센터를 설치할 예정”이라며 “앞으로 더 촘촘한 건강 신경망을 구축하고, 주민이 주도하는 건강한 부산을 만들기 위해 중앙부처와 시의회를 비롯한 지역사회와 협업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