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공무원 시험과목 2022년부터 개편된다 '사회·수학·과학 제외'
9급 공무원 시험과목 2022년부터 개편된다 '사회·수학·과학 제외'
  • 백승섭
  • 승인 2019.10.29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부터 9급공무원 시험과목에서 사회, 수학, 과학, 등 고교 교과과목이 제외된다.(사진출처=온라인커뮤니티 캡쳐)
2022년부터 9급공무원 시험과목에서 사회, 수학, 과학, 등 고교 교과과목이 제외된다.(사진출처=온라인커뮤니티 캡쳐)

(영남연합뉴스=백승섭 기자) 2022년부터 9급공무원 시험과목에서 수학·사회·과학 등 고교과목이 사라지고 직종별 전문과목이 필수과목으로 적용되면서 해양경찰을 포함한 경찰공무원 순경, 소방공무원 소방사 시험에도 동일하게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변경된 9급공무원 시험과목 내용을 담은 ‘공무원임용시험령’ 등 5개 임용령 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인사혁신처 등 관계부처는 29일 밝혔다.

그간 9급공무원 시험과목 등 필기시험 과목에 수학·사회·과학 등 고교과목이 포함된것은 2013년 고졸 인재의 공직 진출 확대 정책의 일환이기도 했다 

하지만 9급공무원 시험과목 고졸자 유입이라는 당초 의도했던 정책 효과가 미미해졌고 전문과목을 선택하지 않고도 합격하는 비율이 높아져 일선 공무원의 직무역량이 저하됐다는 지적이 나오게 댔다. 

이에  9급공무원 시험과목 행정서비스 품질 저하, 국민 불편 초래 등의 문제 등이 제기되자 인사혁신처 등 관계부처는 9급 공채 등 시험과목에서 고교과목을 제외하기로 했다. 또 직종 및 직류별 업무 특성에 맞는 직무역량 검증을 강화하기 위해 전문과목을 필수로 치르도록 내용을 개편했다. 

이에 황서종 인사혁신처장은 “이번 개정을 통해 공무원의 채용 단계에서부터 전문역량을 가진 인재를 공직에 유치함으로써 공직 전문성 제고 등 정부혁신에 기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행정 서비스에 대한 국민 만족도도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개정된 9급공무원 시험과목은 시험 응시자들에게 충분한 준비기간을 부여하기 위해 2년간의 유예기간을 둔 후 2022년부터 적용되며 관계부처는 이 같은 시험과목 개편이 9급 공무원의 직무수행 역량 강화로 이어질 것을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