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3월 개강 앞두고 중국인 유학생 지원·관리 대응 방안 모색
부산시, 3월 개강 앞두고 중국인 유학생 지원·관리 대응 방안 모색
  • 김상출
  • 승인 2020.02.17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는 3월 개강을 앞두고 입국하는 중국인 유학생들의 관리를 위해 대책 회의를 열고 있다.(사진=부산시청 제공) 

부산시는 오는 3월 개강을 앞두고 중국인 유학생들의 입국이 예상되는 가운데 코로나 19 감염병 확산 방지와 중국인 유학생들의 지원·관리를 위해 대책 회의를 갖고 대응 방안을 모색했다.

대책 회의에서는 시-구·군-대학의 중국인 유학생 대응상황에 대한 정보를 상호 공유하고 중국인 유학생 지원·관리에 대학 측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중국 유학생이 많은 경성대, 부산대, 부경대, 신라대를 포함한 각 대학들은 개강 시기에 한국으로 들어오는 중국 유학생들의 입국 현황 파악, 임시 생활시설 확보, 발열 체크 열화상 카메라 등 장비 구비에 어려움을 호소했다.

이에 부산시에서는 중국으로부터 입국하는 유학생들이 거주할 임시 생활시설과 관련해 대학이 자체적으로 기숙사 및 외부 시설을 적극 활용토록 하고 발열과 호흡기 등 의심 증상자 발생 시 필요한 격리 시설에 대해서는 시가 지역 시설을 조사해 협력하는 등 단계별 대응 방안을 마련할 것을 대학 측에 당부했다. 또한 시-구·군-대학의 핫라인 가동으로 대학 내 기숙사, 식당 등 공동 이용시설과 대학 인근 지역에 체계적인 방역 활동을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중국 입국 유학생의 발열 체크 등 건강 상태 모니터링을 위한 장비 구입 예산은 교육부에서 예비비를 활용하기 위해 검토 중이 있으며 시 차원에서도 재난관리 기금을 지원하는 방안을 강구한다고 전했다.

변성완 행정부시장은 “지금부터가 더 중요한 단계로 접어드는 만큼 민·관 모두가 각자의 위치에서 현 위기 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해야 한다. 우리 시도 코로나 19 비상상황 대처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부산시는 지난 1월부터 코로나 19에 대응하면서 중국 유학생들의 지원·관리를 위해 구·군 및 지역 대학과 비상 협력체계를 구축해 실시간 중국 유학생들의 입국 및 거주상황을 파악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을 취하고 있다. 

김상출 기자 ynyhnews@ynyonhapnews.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