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 일광 신평소공원에서 공룡발자국 화석 발견
기장군 일광 신평소공원에서 공룡발자국 화석 발견
  • 김상출
  • 승인 2020.03.18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장군 일광면 신평소공원 해안가에서 공룡발자국 화석이 발견됐다.(사진=기장군청 제공)

기장군 일광면 신평소공원 해안가에서 공룡발자국 화석이 발견됐다.

신평소공원 주차장 앞 해안가에서 발견된 공룡발자국 화석은 보행열 10족 이상이며 재질은 백악기 퇴적암으로 발자국 한 개 당 20cm 내외인 것으로 보인다.

이 지역의 퇴적층에는 백악기 말 당시 호수 환경이었음을 말해주는 층리와 파도연흔 등의 퇴적구조가 잘 발달되어 있으며 퇴적 당시에 건조한 기후가 발달했음을 알 수 있는 석회 질고 토양의 기록 또한 잘 나타난다고 밝혔다. 또한 이 지역에 노출된 백악기 말 퇴적층은 한반도 공룡시대의 시공간적 확장성을 이해하는데 매우 유용한 학술자료라고 평가했다. 이번에 발견된 화석은 경상남북도 일원에서 산출된 공룡발자국 화석 중 최후기의 것이며 부산 전 지역과 기장 일대에서 형태가 뚜렷이 보존된 대표적인 사례이다.

백인성 문화재청 천연기념물 분과 위원장인 부경대학교 교수는 “신평소공원 해안에 노출된 이천리 층 퇴적층에서는 최소 2개의 성층면에서 조각류 보행렬 2점과 용각류 보행렬 1점의 공룡발자국 화석이 확인된다.”라며 “그 외 퇴적층 단면에서도 공룡발자국의 흔적이 여러 형태로 나타나므로 이 지역 해안에 분포되어 있는 퇴적층에서 공룡발자국 화석이 추가로 발견될 가능성이 있다.”라고 전했다.

기장군 관계자는 “공룡발자국 화석층에 대한 기초학술조사를 우선 시행하고,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정밀조사를 시행하는 한편 향후 교육 현장 및 관광자원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라고 전했다.

김상출 기자 ynyhnews@ynyonhapnews.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