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형 인문도시 구현 위해 계명대학교와 인문도시 추진 협약 체결
구미형 인문도시 구현 위해 계명대학교와 인문도시 추진 협약 체결
  • 최영태
  • 승인 2020.04.01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미시와 계명대학교는 구미형 인문도시 추진 협약 체결식을 가진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구미시청 제공)

구미시는 3월 31일 시청에서 신일희 계명대학교 총장, 백승균 목요철학원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인문도시 추진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체결식은 인문학 선도대학인 계명대학교와의 협력을 통해 시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인문학 기반을 마련하고 미래를 선도하는 인문도시를 실현해 나가기 위해 추진했다.

시에서는 인문학 확산을 통해 지역사회와 삶을 바라보는 시각을 확장하고 구미시민 중심의 인문도시 구현하기 위해 고민해 왔으며 이의 일환으로 인문학 역량을 가진 계명대학교와 협약을 기점으로 제반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다양한 자체사업과 정부 공모사업을 통해 인문학 토대를 마련해 나가고 구미형 인문도시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 상호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약속했다.

신일희 계명대학교 총장은 “구미시는 산업도시로 많이 알려져 있으나, 역사·전통적으로 다양한 인문자원이 많은 만큼, 이를 적극 활용하여 구미형 인문 기반을 마련해 나갈 필요가 있으며, 이번 협약을 통해 계명대학교는 다양한 인문 역량을 지원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인문도시 구미를 추진하는데 계명대학교와 협력과 관심에 매우 감사드리며, 앞으로 시민 중심의 인문도시 추진을 통해 산업도시의 이미지가 강한 구미를 균형감 있는 도시로 만들어 나가는데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라며 “앞으로 구미시에서는 다양한 인문자원을 모으고, 우리와 미래세대를 위해 어떻게 활용해 나갈 것인지 진지하게 고민해 나갈 것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구미시는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올해 교육부·한국연구재단에서 주관하는 인문도시지원 사업 공모에 적극 참여하여 산업도시 역량과 인문도시 기반을 양축으로 하여 한 단계 성숙된 구미시로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 나갈 계획이다.

최영태 기자 ynyhnews@ynyonhapnews.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