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총 30% 상한제’ 폐지...삼성전자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시총 30% 상한제’ 폐지...삼성전자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 백승섭
  • 승인 2020.04.02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거래소가 '시총 30% 캡' 폐지를 결정했다.(사진=한국거래소 홈페이지)

한국거래소가 코스피 200 지수와 KRX300 지수의 구성 종목 산출 시 적용했던 '시총 30% 상한제(CAP)'를 적용하지 않기로 했다.

‘30% 캡’ 제도는 코스피 200을 구성하는 종목 중 1개 종목의 시총 비중이 30%를 넘기지 못하도록 제한하는 장치로 주가 지수가 특정 종목에 과도하게 휘둘려 시장 불안이 증대되는 현상을 막자는 취지에서 지난해 6월 도입된 제도이다. 

‘시총 캡’ 폐지는 자본시장법 시행령이 개정되면서 지난 1일부터 ‘펀드 30% 캡’ 규제가 폐지된 것과 삼성전자의 주식시장 내 비중이 30%를 훌쩍 넘긴 가운데 시가총액 비중을 제한하는 규제를 풀어야 한다는 시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조치로 해석된다. 

삼성전자의 시총 비중은 지난해 말부터 급등하면서 코스피 200 내 비중이 30%를 넘어섰으며, 3월 31일에는 코스피 200 내 삼성전자 비중이 33.07%까지 확대되기도 했다. 만약 ‘30% 캡’을 적용하게 되면 코스피 200을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와 ETF(상장지수펀드)를 운용하는 국내외 자산운용사들은 30% 초과분 만큼 삼성전자 주식을 처분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 매도 물량이 쏟아져 주가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코로나19 사태로 주식시장이 폭락하면서 삼성전자 주가 역시 하락세를 탔지만 여전히 코스피 200 내에서 절대적인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번 조치가 삼성전자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송승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삼성전자 주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기보단 하락 압력이 없어진다고 보는 게 맞다."라며 "당초 ETF 같은 패시브 펀드에서 비중 조절로 인해 최대 1조 5000억 원가량 매물이 나올 수 있단 예측이 있었는데, 이런 부정적 이슈가 사라진 것"이라고 말했다. 

송명섭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코로나19로 스마트폰 등 사업 부문에 악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에 이번 (시총 캡 폐지) 조치에 따른 주가 영향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편, 거래소는 30% 캡 폐지와 함께 해외에는 관련 펀드 규제(비중 제한 20~35%)가 많은 점을 고려해 국가별 규제에 적합한 해외용 지수를 병행 산출할 방침이다. 해외 주요국들이 펀드 내 특정 종목 비중을 20~35% 비율로 각기 다르게 제한하고 있어 단일 지수로는 국내외 투자자의 수요를 충족시키기가 쉽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지수를 다양화해 국가별 맞춤형 캡을 씌워 지수 이용자의 선택권을 강화한다는 계획으로 개선안은 22일 의견 수렴을 마친 후 주가지수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이달 말 또는 다음 달 초 시행될 예정이다. 

백승섭 기자 ynyh-bss@ynyonhap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