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다문화 가족 자녀 위한 온라인 개학 번역서비스 시행
구미시, 다문화 가족 자녀 위한 온라인 개학 번역서비스 시행
  • 최영태
  • 승인 2020.04.13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미시 건강가정 다문화 가족지원센터에서 다문화 가족 자녀를 위한 온라인 개학 번역 서비스를 시행한다.(사진=다문화 가족 어깨동무 밴드 번역화면 / 구미시청 제공)

구미시는 점차적인 온라인 개학에 따라 13일 오늘부터 구미시 건강가정 다문화 가족지원센터 주관으로 IT 기기나 인터넷 사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문화 가족 자녀를 위한 온라인 개학 준비 번역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전했다.

온라인 개학 준비로 학교에서 보내는 장문의 안내 문자가 폭증하고 있는 가운데 다문화가정의 학부모와 자녀들은 안내 문자 해석, 온라인 학습 회원가입, 각 사이트별 활용방법을 몰라 온라인 개학 준비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에 건강가정 다문화 가족지원센터에서는 네이버 밴드 ‘구미시 다문화 가족 어깨동무’를 개설해 다문화 가족이 학교와 교육청에서 오는 안내 문자를 올리면 한국어 구사능력이 우수한 장기 거주 결혼이민자로 구성된 자문단이 러시아어, 베트남어, 영어, 인도어, 인도네시아어, 중국어, 태국어, 캄보디아어 8개 국어로 실시간 번역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온라인 개강에 필요한 사이트의 가입방법과 활용방법을 쉽고 자세하게 결혼이민자 눈높이에 맞춰 중국어, 베트남어, 영어 3개 국어로 제공하며 추후 캄보디아어, 태국어 동영상을 추가할 방침이다.

구미시는 온라인 개학 이후에도 결혼이민 학부모와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상시적으로 정보를 업데이트하고 학교와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통역과 번역 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최영태 기자 ynyhnews@ynyonhapnews.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