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 과기부 주관 XR(확장 현실) 기술 활용 과제 공모 최종 선정
통영시, 과기부 주관 XR(확장 현실) 기술 활용 과제 공모 최종 선정
  • 송재학
  • 승인 2020.04.14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업지원시스템 활용 예시도
과기부 주관 공모에 최종 선정된 통영시의 XR 활용 협업지원시스템 활용 예시도(사진=통영시청 제공)

통영시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XR+α(공공, 산업 적용) 프로젝트’ 자유공모 부문에 5G/XR 기술을 활용한 ‘지하시설물 공간 정보 관리 원격 협업 지원 시스템 상용화 및 서비스 검증’ 과제로 응모, 최종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XR은 확장 현실(eXtended Reality) 기술로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MR(혼합현실) 기술을 모두 포함하는 초 실감형 신기술을 뜻한다. 통영시는 XR(확장 현실)과 초정밀 GIS 융합 기술을 공공 지하시설물의 관리에 적용하고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한 과제를 (재)경남테크노파크와 경남지역 내 관련 분야 기술력을 인정받은 ㈜익스트리플, GIS 전문 기업 브이엔지 등과 함께 시행하게 된다.

올해 말까지 총 13.3억 원(국비 10억 원, 시비 1억 원, 민간 2.3억 원)의 사업비로 추진되며 지하시설물 업무 지원을 위한 XR 기반 스마트 공간 정보시스템, 지하시설물의 효율적인 현장관리를 위한 XR 기반 모바일 현장 관리 시스템, 현장 상황의 실시간 관제용 5G기반 모바일 현장 협업 지원 시스템의 구축 등이 주요 과제이며 통영시 무전동 일원에서 현장 검증까지 시행한다.

이번 공모과제를 통해 노후된 도시 정보시스템의 고도화와 국내 최초의 XR 기반 초정밀 지하 시설물 관리 시스템을 선도적으로 구축하게 되어 의미가 남다르다.  

통영시 정보통신과장은 “이번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면 보이지 않는 땅속 지하시설물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각종 안전사고로부터 시민을 보호할 수 있는 사회안전망이 확보됨은 물론,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빠른 현장 대응이 가능해 공공 지하시설물 관리 분야에 파급력이 클 것이다.”라고 전했다.

송재학 기자 ynyhnews@ynyonhapnews.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