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로 고장·사고차량 무료견인 시범서비스 5개월
동서로 고장·사고차량 무료견인 시범서비스 5개월
  • 김상출
  • 승인 2020.06.25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형차량 가장 가까운 안전지대까지 무료견인 지원 평균 처리시간 47분 소요
◈ 옛 개금요금소 건물 내 초동대응반 출동거점 확보해 신속 대응 시범도입 성공적
◈ 효과분석 통해 본격 시행키로
특수견인차량이 동서로에서 고장 트레일러를 긴급 무료견인하고 있다.(사진=부산시설공단제공)
특수견인차량이 동서로에서 고장 트레일러를 긴급 무료견인하고 있다.(사진=부산시설공단제공)

부산 도심교통의 대동맥이자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로 긴 다리인 동서고가로에 무료견인 서비스가 시범 도입된지 5개월.

평소 동서로는 좁은 갓길과 우회로 부재로 대형차량 사고시 견인완료까지 2시간 이상 소요되고 교통정체가 부산전역으로 이어지는 등 시민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이에 부산시설공단(이사장 추연길)은 현장 사고 발생 시 신속대응을 위해 기존 원동IC 외에 올해 2월부터 동서로 옛 개금요금소 건물 내에 사고처리반을 상주시켜, 출동시간을 20분 상당 단축시켰다. 또한, 차주가 보험사를 통해서 처리하던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부산시설공단이 직접 인근 견인업체와 협약을 맺고, 공단 비용으로 즉시 출동시켜, 사고차량을 가장 가까운 안전지대까지 신속하게 무료 견인해주고 있다. 

기존에 동서로 대형차량의 고장사고 처리시간이 약 105분 이었는데, 이번 서비스 도입으로 평균조치시간이 47분으로 대폭 단축되어 사고 정체에 따른 시민불편이 상당부분 해소되고, 특히, 사회적비용 절감과 이산화탄소 배출량 1,218톤 감축 등 시행에 따른 효과도 눈에 띈다. 

고장차량 무료견인 서비스는 대부분 트레일러 위주로 이루어졌으며 본격 시행에 나선 2월부터 공단, 경찰, 견인업체의 협력체계 구축으로 출동시간 단축 및 신속접근이 가능했다.

김상출 기자 ynyhnews@ynyonhapnews.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