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코로나 누적 1,000명 돌파, 사회적 거리두기와 시민협조 절실
부산 코로나 누적 1,000명 돌파, 사회적 거리두기와 시민협조 절실
  • 김상출
  • 승인 2020.12.07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청에서 주간정책회의가 열리는 모습(사진제공=부산시청)
부산시청에서 주간정책회의가 열리는 모습(사진제공=부산시청)

부산시가 오늘 오전, 12월 둘째 주 주간정책회의를 열고 주요 시정 현안을 점검했다. 전 실국본부장이 참여한 주간정책회의는 12월 둘째주 시정 주요 현안 보고와 코로나 확산에 따른 차단 총력 대응책점검 순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부산지역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오늘 오후 1시 기준 1,032명을 기록해 부산지역 코로나 확진자 발생 290여 일 만에 1,000명을 넘어섰다”며 “지금 필요한 것은 거리 두기 상향보다 시민 협조가 우선”이라고 간절히 호소했다. 또한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 효과는 이번 주 수,목요일이 되어야 나타날 것이라며 지역감염이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방역수칙 철저 준수, 연말 모임 자제 등을 한 번 더 강조했다. 무엇보다 “요양시설 등 취약영역의 경우 종사자로 인한 감염이 대부분이라며 관련 업계에서 조금 더 강한 책임감으로 행동반경을 줄여 줄 것”도 당부했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또, 현장점검을 하다 보면 밀폐·밀집 등 감염 위험 시설이 눈에 띄나 업종이 불분명하고, 모호한 기준으로 행정조치가 미쳐 이뤄지지 않은 곳도 보인다며 방역 사각지대가 없는지 철저히 점검해 줄 것을 지시했다. 이에 따라 부산시는 각 실국본부에서 위험도를 분석해 필요하면 중대본에 건의하는 등 보다 적극적으로 방역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풍선효과를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환자급증으로 인한 의료시설 부족도 현실화되고 있는 만큼 생활 치료 시설을 미리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해 변성완 권한대행은, 후보시설 주변 주민 반발도 있을 수 있는 만큼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최선의 대책을 도출해야 함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변성완 권한대행은 2021년 최대 국비확보를 바탕으로 부산의 미래 먹을거리 신속 시행에 박차를 가해줄 것도 주문했다. 권한대행 체제와 코로나 19라는 초유의 상황 속에서도 가덕신공항 건설의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하였고, 2030 부산월드엑스포 유치 공식화 등 획기적인 성과를 거두었는데, 이러한 굵직한 현안이 부산의 미래를 바꾸는 실질적인 계획이 되기 위해서는 사전절차 조속 이행 등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음을 당부했다. 

또한,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안, 경찰법 개정안, 국가재정법 개정안 등 중대 변화가 예상되는 법률안이 올해 안에 국회를 통과할 것에 대비해 이에 대한 전략도 조속히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한편 부산시는 주요 현안을 점검하고 구체적 계획을 짚어보는 주간정책회의를 매주 월요일 오전 개최하고 있으며, 시정 방향을 수시로 점검함으로써 정책 실효성을 높이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대응책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나가고 있다.

김상출 기자 ynyhnews@ynyonhapnews.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