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군, ‘60MW급 연료전지발전사업’ 추진으로 수소경제 박차
영덕군, ‘60MW급 연료전지발전사업’ 추진으로 수소경제 박차
  • 김진우
  • 승인 2022.04.06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덕군청 전경(제공=영덕군)
영덕군청 전경(제공=영덕군)

  영덕군 제2농공단지 내 에너지혁신단지에 총설비용량 60MW 규모의 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의 허가를 취득함에 따라 영덕군이 수소경제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영덕군은 지난 2020년 8월 산업부로부터 ‘경상북도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된 후 경북의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중심지로 자리 잡기 위해 지역의 역량을 집중해왔다.

  이런 노력의 결실로 ㈜영덕팜그리드 외 2개 회사가 지난해 12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전기사업허가를 취득해 총사업비 4,300억원, 총설비용량 60MW 규모(SOFC타입)의 전기발전소를 영덕군 제2농공단지에 소재한 에너지혁신단지에 조성할 계획이다.

  연료전지발전소가 조성되면 1년에 500GWh 정도의 전기가 생산되며 이는 약 12만 가구(4인 기준)가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

  연료전지발전은 천연가스에서 수소를 분리해 공기 중의 산소와 화학반응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시설로, 발전효율이 높은 동시에 소음이 적고 오염물질 배출이 거의 없는 친환경ㆍ고효율 청정에너지시스템이다.

  영덕군은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에너지혁신단지에 그린수소 생산을 위한 실증사업을 추진하는 등 정부의 수소경제 이행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어 향후 경북의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에서도 수소 활성화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진우 기자 ynyhnews@ynyonhap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