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시 '무선전력전송 규제자유특구' 지정, 본격 행보 시작
경산시 '무선전력전송 규제자유특구' 지정, 본격 행보 시작
  • 김진우
  • 승인 2022.05.11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산시청 전경(사진=경산시청 제공)
경산시청 전경(사진=경산시청 제공)

경상북도, 경산시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2022년 7차 규제자유특구 지정 신청을 위한 「경북 무선전력전송 규제자유특구」계획(안)을 9일 도보와 경북도 홈페이지에 공고하고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위해 본격적인 담금질을 시작했다.

이번 공고는 중소벤처기업부 분과위원회에 「무선전력전송 특구」가 최종 안건으로 상정됨에 따라 관련 법령에 따라 사전에 주민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공고 기간은 5월 9일부터 6월 8일까지이며, 16일부터는 주민 누구나 특구계획(안)을 열람하고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공고 기간 내 주민공청회를 개최하고 심의를 거쳐 6월에 특구 신규지정 신청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번 「무선전력전송 특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으로 자리 잡은 전기자동차, 사물인터넷, 스마트 홈, 로봇, 물류 등에 폭넓게 적용 가능한 무선전력전송(Wireless Power Transfer)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특히, 최근 무선전력전송 분야는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기술 발전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국내 법 제도의 한계로 인해 기업들이 산업화·사업화하는데 큰 제약이 되고 있다.

이에 경산에 무선전력전송기술센터라는 무선전력전송분야에 특화된 인프라와 관련 기업이 다수 밀집해 있어 무선전력전송 산업화를 위한 최적지이다. 산업계 수요를 반영하여 금번 특구에서는 전기자동차 무선충전 플랫폼 실증과 스마트 홈리빙 무선전력전송 실증으로 기업들은 상용화 직전의 신제품을 실증하여 기술력을 확보하고 사업화를 추진할 수 있게 된다.

최영조 경산시장은 “이번 무선전력전송 규제자유특구는 미래산업 전환에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을 하기 위한 기술적 기반을 다지는 토대이며 지역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진우 기자 ynyhnews@ynyonhap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