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지역건설단체와 지역건설업계 위기 극복 방안 논의
부산시, 지역건설단체와 지역건설업계 위기 극복 방안 논의
  • 김동화
  • 승인 2022.05.13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원가 상승 대응 관계기관 회의 모습(제공=부산시)
건설원가 상승 대응 관계기관 회의 모습(제공=부산시)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이병진)는 12일 시청 26층 회의실에서 「건설원가 상승 대응 관계기관 회의」를 열고, 대한건설협회 부산시회 등 지역건설 관련 4개 단체*와 지역건설업계 위기 극복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 대한건설협회 부산시회, 대한전문건설협회 부산시회,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부산시회, 대한건설기계협회 부산시회

  이는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로 건설원가가 급등해 채산성이 악화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건설업계의 목소리를 듣고, 지역건설단체와 해결방안을 함께 모색하기 위해서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지역건설단체 관계자들은 건설원가 상승과 관련해 부산시와 정부 차원의 보다 적극적인 대응을 해달라고 한 목소리로 주문했다.

  이에 대해, 시는 정부의「건설자재 등 수급 안정화 방안」(4.28) 발표에 앞서 전국 지자체 중 최초로 지난 4월 8일 선제적으로 마련한 「지역건설업계 안정화 대책」을 설명했다. 이 대책에는 ▲공공공사 원가 상승분에 대한 건설공사비 적극 반영 ▲민간공사 표준도급(하도급)계약서 등을 통한 비용 전가 차단 등 지역건설업계가 당면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아울러, 시는 정부가 지난 3월 기본형 건축비 상한액을 ㎡당 기존 178만2천원에서 182만9천원으로 인상 고시(국토교통부, 3.1.)한 바 있고, 건설 원자재 가격 급등에 따라 6월 이후 수시 인상도 검토 중인 바, 관련 내용이 부산지역 건설시장에 제대로 작동하는지 점검하는 한편, 사안에 따라 추가 대책 마련을 정부에 건의하는 등 시장 안정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도 병행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김동화 기자 ynyhnews@ynyonhap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