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군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영덕군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김진우
  • 승인 2022.07.26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 안내 현수막(제공=영덕군)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 안내 현수막(제공=영덕군)

  영덕군(군수 김광열)은 진드기 매개 감염병인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으로 인한 사망자가 2명 발생함에 따라 야외활동 시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농작업, 등산 등의 야외활동으로 진드기 노출 기회가 많아지는 봄철에 발생이 증가하기 시작하며,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한 작은소피참진드기에 물린 후 4~15일의 잠복기를 거친 후 고열(38℃ 이상), 소화기증상(오심, 구토, 설사) 등을 나타낸다.

  또한 치명률이 12~47% 정도로 높은 반면 예방백신과 치료제가 없어 특히 주의가 요구된다. 따라서 야외활동 시 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하여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야외활동 전, 긴옷·토시·목이 긴 양말 등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는 복장을 갖춰 입고 해충 기피제를 보조적으로 사용하며, 귀가 즉시, 목욕을 하고 활동복 일체를 세탁해야 한다.

  만약, 야외활동 후 2주 이내에 고열 등의 증상이 발생하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꼭 야외활동력을 알리고 적기에 치료를 받아야 한다.

  김재희 보건소장은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할 것을 거듭 당부드린다.”며, “하반기에 추가로 예산을 적극 확보하여 모든 가정에 해충 기피제가 배부되어 군민 스스로 감염병으로부터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진우 기자 ynyhnews@ynyonhap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