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립미술관 백남준 탄생 90주년 특별기획전, 제2부 ‘땅의 아바타, 거북’ 개최
울산시립미술관 백남준 탄생 90주년 특별기획전, 제2부 ‘땅의 아바타, 거북’ 개최
  • 김진우
  • 승인 2022.07.29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립미술관 백남준 탄생 90주년 특별기획전, 제2부 ‘땅의 아바타, 거북’ 개최 (사진=울산시청 제공)
울산시립미술관 백남준 탄생 90주년 특별기획전, 제2부 ‘땅의 아바타, 거북’ 개최 (사진=울산시청 제공)

세계적 미디어 아티스트 백남준의 「거북」이 울산미술관에서 최초로 전시된다.

울산시립미술관(관장 서진석)은 7월 28일부터 9월 23일까지 울산시립미술관 제2전시실에서 백남준 탄생 90주년 특별기획전 제2부 ‘땅의 아바타, 거북’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울산시립미술관이 기획한 백남준 탄생 90주년 특별기획전 연속물(시리즈)의 일환이다. 

앞서 울산미술관은 제1부 특별기획전으로 백남준의 ‘시스틴 채플(Sistine Chapel)’을 5월 19일 ~ 7월 17일 선보인 바 있다. 

‘시스틴 채플’이 미켈란젤로의 천장화인 천지창조를 비롯한 서양적 세계관을 마치 ‘하늘’을 펼쳐보이듯 관객의 눈앞에 보였다면, ‘거북’은 천지를 유지하고 떠받치는 ‘땅’에 관한 동양적 세계관을 거북의 형상을 빌려 강렬하게 발산하고 있다. 

「거북」은 6개월 전 울산시립미술관 개관 전시 때 대왕암공원 내 구 울산교육연수원 강당에서 소개된 바 있으며, 이번에는 미술관 전시실에서 관객을 맞이하게 된다. 

비디오 설치작품 「거북」은 백남준이 1993년 독일 베를린의 국제가전박람회(IFA)에서 최초로 선보였던 작품이다. 

1990년대 초반은 백남준 작가가 가장 활발하게 작품을 제작하던 시기이다. 

「거북」이 제작된 1993년 백남준은 제45회 베니스비엔날레 독일관 작가로 참여하여 황금사자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특히 166대의 TV 모니터를 거북 형상으로 설치한 거대한 미디어 조각작품인 이 작품은 가로 10m, 세로 6m터의 거대한 규모로 관객을 압도하며 스펙터클의 정수를 가감없이 보여준다.  

 「거북」은 자연과 기술, 동양정신과 서양문물의 결합이라는 백남준 특유의 미학을 보여준다. 

서구의 역사적 문화유산인 바티칸의 시스틴 채플이 백남준의 <시스틴 채플>(1993) 작업으로 재탄생했다면, 울산에 안착한 백남준의 「거북」(1993)은 동양의 문화유산이자 전인류의 지성과 문화활동의 원류인 반구대 암각화의 뜻을 드높이고 있다.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는 우리나라에서 거북 도상을 최초로 발견할 수 있는 문화유산이다. 대곡리 암각화가 위치한 인근에는 ‘반구대’가 있어 ‘반구대 암각화’로도 불리는데, ‘반구대’는 거북이 엎드린 모양을 의미한다. 

울산시립미술관 관계자는 “「거북」은 미디어아트 특화 미술관을 지향하는 울산시립미술관의 소장품으로 기술과 자연의 조화, 현대와 역사의 융합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작품이다”라고 밝혔다.

김진우 기자 ynyhnews@ynyonhap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