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주불한국대사관 국경일행사 계기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교섭활동 전개
부산시, 주불한국대사관 국경일행사 계기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교섭활동 전개
  • 김상출
  • 승인 2022.10.20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주불한국대사관 국경일행사 계기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교섭활동 전개(사진=부산시청 제공)
부산시, 주불한국대사관 국경일행사 계기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교섭활동 전개(사진=부산시청 제공)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지난 18일 열린 주프랑스공화국 대한민국대사관 국경일행사에서 국제박람회기구(BIE) 회원국 외교사절과 국제박람회기구 사무국을 대상으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교섭활동을 펼쳤다고 밝혔다.

주프랑스공화국대한민국대사관 국경일행사는 주프랑스공화국대한민국대사관이 주최하고 부산시와 대한상의가 후원하는 행사다. 부산시에서는 신재현 부산시 국제관계대사가 참석했다.

코로나19 등의 여파로 2년 만에 열린 이번 국경일행사에는 150여 명의 국제박람회기구(BIE) 회원국 외교사절과 국제박람회기구(BIE) 사무국 핵심관계자는 물론 정치, 경제, 문화, 예술, 교육 등 프랑스 각계를 대표하는 주요 인사들과 우리 동포들을 포함, 총 600여 명이 참석하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특히, 국경일행사에는 장성민 대통령실 미래전략기획관을 단장으로 하는 카리브 6개국 유치사절단과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을 비롯한 대한상의 유치사절단도 참석했다.

행사는 현지시각으로 10월 18일 저녁 6시 30분부터 시작됐다. 먼저 사전리셉션에서는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홍보 영상과 대한민국 글로벌기업들의 활약상이 담긴 영상을 상영해 참석 인사들의 2030부산세계박람회와 대한민국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저녁 7시부터 시작된 본행사에서는 유대종 주불 대사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장성민 단장과 신재현 시 국제관계대사의 인사말이 이어졌다. 이들의 개회사와 축사를 통해 600여 명의 참석자는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대한민국과 부산의 의지에 깊이 공감하고 지지하는 분위기가 확산됐다.

신재현 대사는 인사말을 통해 세계 2위의 환적항, 첨단미래산업의 스마트허브, 세계 9위의 마이스산업도시, 역동적인 K-컬쳐의 중심지이자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가진 부산의 매력과 강점을 소개했다. 

특히, 2030부산세계박람회의 부주제 중 하나인 돌봄과 나눔의 정신은 부산시민들의 DNA에 깊이 녹아있다며 “한국전쟁 중 30여만 명의 부산시민들은 자유와 민주주의를 찾아온 100만 명의 피난민을 보듬었고, 급속한 경제성장과 국제화 과정을 거치며 다양한 사람, 문화, 생각이 조화롭게 공존하며 돌봄과 나눔의 정신이 마음속에 뿌리내리는 포용적인 환경을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신 대사는 이어, “정부, 부산시, 대한상의와 주불대사관이 협업한 이번 유치교섭 과정에서 원팀코리아(ONE TEAM KOREA)의 진면목을 보여줬다”라며, “앞으로도 정부와 부산시, 민간, 재외공관 등이 협업해 진정성 있게 국제박람회기구(BIE) 회원국의 마음을 움직인다면 반드시 유치에 성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라고 말했다.

한편, 신 대사는 국경일행사 앞서 현지시각으로 10월 14일 주불파나마 대사와, 10월 17일 주불모리셔스 대사와, 10월 18일 주불 멕시코대사와 만나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를 요청하기도 했다.

특히, 이들에게 세계의 대변환을 이끌고. 나아가 기후위기·디지털 격차·상대적 빈곤 등 전 세계 인류가 공동으로 직면한 도전과 위기를 극복하고 해결하는 데 이바지하고자 하는 부산시와 부산시민들의 의지와 역량을 적극 홍보했다.

김상출 기자 ynyhnews@ynyonhap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