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경제자유구역청, ‘올 에너지 오스트레일리아 2022’전시회 참가
울산경제자유구역청, ‘올 에너지 오스트레일리아 2022’전시회 참가
  • 이영민
  • 승인 2022.10.26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경제자유구역청, ‘올 에너지 오스트레일리아 2022’전시회 참가 (사진=울산시청 제공)
울산경제자유구역청, ‘올 에너지 오스트레일리아 2022’전시회 참가 (사진=울산시청 제공)

울산경제자유구역청(이하 울산경자청)은 호주 최대 에너지 전시회 ‘올 에너지 오스트레일리아 2022(All Energy Australia 2022)’에 참가해 투자유치 활동을 펼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회는 10월 26일부터 27일까지 호주 멜버른 멜버른컨벤션센터에서 300여 기업이 참가한 가운데 열리며 수소와 수소연료전지, 에너지 저장소, 배터리, 풍력에너지 장비 등이 전시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울산경자청이 유일하게 전시관을 운영한다. 

울산경자청은 참가기업들을 대상으로 울산경자청을 소개하고 기업 투자 시 특전(인센티브)을 안내하며, 주요 기업들을 대상으로 1:1 상담도 진행한다.

또 호주 현지 주요 수소기업과 기관을 직접 방문해 외국인직접투자(FDI)가 이뤄질 수 있도록 울산경자청의 투자정책과 울산의 수소 생태계 현황을 공유한다. 

특히 해외에서 부품을 조달해 시드니 공장에서 수소전기차를 생산하는 호주 자동차 기업인 에이치투엑스(H2X)와 수소 자동차 부문 선도도시인 울산 소재 기업들과 협력의 물꼬를 튼다는 계획이다.

호주는 우수한 태양광·풍력·수력 발전을 바탕으로 전체 국토면적의 11%가 그린 수소 생산에 적합할 만큼 수소 생산 부문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어 수소시장에서 호주와 한국은 최고의 파트너가 될 수 있다.

다만 수소 활용에 대한 기반(인프라)과 기술은 부족하기 때문에 수소이동수단(모빌리티)과 연료전지 부문에서 강점을 가진 한국과의 협력은 ‘상생(win-win)’이 될 수 있다.

울산시는 오는 2030년까지 울산항을 동북아 청정 수소에너지 거점(허브)으로 조성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는데, 수소전용부두를 통해 호주로부터 수입한 수소를 한국의 내륙으로 운송하는 시작점이 되어 울산항은 명실상부한 ‘수소 거점(허브) 항만’으로 거듭날 수 있다. 

울산경자청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2년 만에 대면으로 열리는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앞으로도 더 많은 해외 대면 홍보활동을 통해 적극적으로 외투기업 유치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영민 기자 ynyhnews@ynyonhap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