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행복 방정식
인생의 행복 방정식
  • 김정수
  • 승인 2023.01.17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 사진은 기사와 무관합니다.(사진=무료이미지 픽사베이)
위 사진은 기사와 무관합니다.(사진=무료이미지 픽사베이)

인간은 누구나 그들의 생에서 끊임없이 행복을 추구하며 살아가고 있다. 그러면 모든 사람들이 갈구하는 행복이란 무엇인지부터 알아보면, 그것의 사전적 의미는 기쁨과 만족감을 느껴 흐뭇한 상태라고 한다. 그러면 일상에서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이 구비되어야 할까?

많은 사람들이 행복에 대한 다양한 견해를 피력하였지만, 필자는 경제학을 전공한 사람으로서 먼저 경제학적인 의미에서의 행복의 조건을 말해 보려고 한다. 현대경제학의 아버지라고 칭송되는 미국의 저명한 경제학자 P.A. 사무엘슨 (Paul Anthony Samuelson)의 역작 “Economics"에서 소개한 행복방정식을 보면, 행복(Happiness)이란 소유(Possession에 비례하고 욕망(Desire)에 반비례 한다고 하였다. 부언하면 인간의 행복은 가진 것 즉, 자산 (돈, 동산, 부동산 등)이 많으면 많을수록 보다 행복해지고, 반면에 많이 가질려는 욕망과 욕심의 수준이 높으면 높을수록 행복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실로 지당한 이야기인 것 같다. 

예컨대 한 직장인이 월급이 고작 250만원 정도 받고 있는데 멋진 자가용도 가지고 싶고 버젓한 주택도 소유하고 싶고 고가의 의상, 장신구 등 끝없이 가지고 싶은데 자신이 번 돈으로는 턱없이 부족하니 행복해 질 수가 없다. 그러나 비록 250만원을 받고 있지만 소박한 생활을 하는 사람은 검소하게 욕심 없이 그런대로 현실에 만족하면서 행복을 느끼면서 살아 갈수도 있다.

결국 사무엘슨에 의하면, 경제적으로 행복해 지려면 많은 자산을 가지던지 그것이 불가능 할 경우에는 자신의 욕심을 내려놓고 현재 자신의 수입에 만족하며 살아가면 된다는 것이다.

그런데 필자는 여기서 경제학적인 의미에서의 행복에 더하여 우리들의 삶의 전반적인 의미에서의 행복을 추구한다면, 여기서 C(Comparision) 즉, 비교를 추가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즉, C는 남과의 비교이다. 결국 자기 자신을 자기보다 나은 사람과 비교하면 본인이 보잘 것 없어 보이며 행복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반대로 자기보다 못한 사람과 비교하면 자신이 행복하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따라서 삶의 전체를 볼 때 인간이 행복해 지려면 가진 것을 많게 하고, 욕망과 욕심을 줄이고, 타인과의 비교수준을 낮추어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아무쪼록 2023년 새해에는 우리 모두 행복해지기 위해 자신의 분에 넘치는 욕망과 욕심을 버리고 자기보다 나은 사람과의 비교 보다는 나보다 못한 처지에 있는 사람을 보면서 알뜰하게 차곡차곡 자산을 모으면서 살아가는 참된 모습으로 행복하게 살아 가는 것이 어떨런지요?

참고로 P.A. 사무엘슨교수는 하바드대학 교수로서 현대경제학의 교과서라 불리는 경제학(Economics)을 1948년에 발간하여 엄청난 인기를 끌었으며, 경제학원론 교과서로서 역사상 최고의 베스트셀러였다. 또한 사무엘슨은 1970년에 미국인 최초로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하였다. 필자도 대학원시절 이 책으로 공부한 기억이 생생하다.

김정수 ynyhnews@naver.com

▶프로필
-동아대 경영대 학장 역임
-한국무역학회 회장 역임
-한국항만경제학회 회장 등 역임
-현 동양경제연구원 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