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의 '메'만 들어도 불안한 사람들, 메르스증상과 예방법은 알고 계시나요?
메르스의 '메'만 들어도 불안한 사람들, 메르스증상과 예방법은 알고 계시나요?
  • 김민령
  • 승인 2018.07.31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김민령 기자 = 부산에서 메르스 의심환자가 발생하면서 여름 휴가철을 맞아 부산으로 휴가를 온 관광객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연합뉴스TV 보도화면 캡쳐)
부산에 메르스 의심환자가 음성판정을 받았다는 보도(출처='연합뉴스TV' 보도화면 캡쳐)

앞서 올해 2월 사우디아라비아로 출국해 현지 병원에서 간호사로 근무하다 휴가차 지난 26일 귀국한 A씨는 메르스 의심증세를 자각하고 병원으로가 1차 검사를 받았고 그 결과 음성판정을 받았다.

일반적으로는 1차 검사에서 음성판정을 받게 되면 격리조치 자체가 해제되지만 부산시는 이 여성이 중동지역에 오래 거주했고 의료기관에서 근무하는 등 질병감염 우려가 커 2차 검사까지 진행을 마치고 최종적인 음성판정을 받으면 격리 해제를 하겠다고 밝혔다.

2차 검사는 1차 검사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되며 증상 확인 후 약 48시간에서 72시간이 경과 한 후 채취 된 검체로 검사를 진행한다.

메르스 의심환자가 나왔다는 사실만으로 휴가철 관광객들을 얼어붙게 만든 무시무시한 질병 메르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한 중증급성호흡기질환으로 최근 중동지역 및 일부 유럽지역에서 확인된 바이러스의 경우, 과거 사람에게서 발견되지 않은 새로운 타입의 코로나바이러스다.

현재까지 이렇다할 명확한 감염경로는 밝혀진바가 없으나 메르스에 걸린 환자들의 특징상 중동지역과 연관되어 있고 해외여행이나 해외근무 등으로 중동지역에서 체류하였거나 낙타와의 접촉이 있었을 경우 발생했던것으로 보고 있다.

메르스에 감염이 되면 38℃ 이상의 발열, 기침, 호흡곤란, 숨가뿜 등 호흡기 증상을 보이게 되며 또한 설사 등 소화기 증상을 보인다. 또 면역기능이 저하된 환자들에서는 폐렴, 신부전 등 합병증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현재 메르스를 치료할 백신은 전 세계적으로 개발되지 않고있으며 잠복기는 평균 5일(2-14일) 정도로 추정되며, 사람마다 다른 잠복기를 가질 수 있다.

한편, 부산시는 중동지역을 여행한 후 14일 이내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발생한 경우, 공항검역소나(입국 시), 거주 지역 보건소(귀국 이후)에 필히 신고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