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독립 운동사에서 가장 빛나는 별 '운강 이강년 의병대장'을 기리며
우리나라 독립 운동사에서 가장 빛나는 별 '운강 이강년 의병대장'을 기리며
  • 김정일
  • 승인 2018.10.15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경)김정일 기자 = 지난 10월 13일 운강이강년기념관에서 우리나라 독립운동사에서 가장 빛나는 별 가운데 한 분인 문경출신, 운강 이강년 의병대장의 불굴의 독립정신을 기리는 추모문화제가 성대하게 열렸다.

운강이강년 의병대장의 넋을 기리는 추모제가 문경시에서 성대하게 열렸다.
운강이강년 의병대장의 넋을 기리는 추모제가 문경시에서 성대하게 열렸다.

이날 운강이강년의병대장기념사업회와 운강순국110주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가 주관하고, 국가보훈처, 문경문화원, (사)청권사, 가은읍, 가은읍개발자문위원회, (사)전주이씨대동종약원문경시분원 등이 추모제를 후원했다. 

추모문화제는 순국일을 맞아 110년 만에 청권사 주관으로 기신제를 올렸으며, 추모기념식과 아울러 식전 후 공연으로 함수호 단장이 이끄는 문경문화원전통예술단과 점촌3동 풍물단의 길놀이 및 비나리 공연과 문경새재아리랑 전승자 송옥자선생과 단원들에 의해 의병아리랑이 펼쳐졌다. 그리고 가은초등학교 6학년생과 가은어머니합창단의 의병의 노래, 가은중학교 학생들의 독립군가 합창이 이어졌다.

이에, 문경시 관계자는 “운강이강년선생이 태어나고, 성장하고, 창의한 완장골에서 열린 운강이강년의병대장 순국110주년 추모문화제는 선생의 숭고한 뜻을 기리며 뜨거운 구국정신을 후대에 전승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었다”고 말했다.

한편, 전시 체험으로 운강선생이 남기신 의병격문과 시, 의병 및 독립운동 사진이 전시되어 순국 110주년 추모문화제의 위상을 드높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