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회마을의 트레이드 마크 '안동 하회탈, 병산탈' 국보존에 보존 
하회마을의 트레이드 마크 '안동 하회탈, 병산탈' 국보존에 보존 
  • 최영태
  • 승인 2018.10.17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동)최영태 기자 = 안동시는  지난 5월 21일부터 안동시의 트레이드 마크인 안동 '하회탈'과 '병산탈', '하회별신굿탈놀이 소품' 2~3점을 교체전의 형태로 안동민속박물관 본관 상설전시실 1층에 ‘국보존’을 마련해 국보 제121호로 공개 하고있다. 

안동 하회탈과 병산탈 하회별신굿탈놀이 소품 2~3점
안동 하회탈과 병산탈 하회별신굿탈놀이 소품 2~3점

안동 하회탈은 하회마을에서 별신굿 탈놀이를 할 때 썼던 탈로서 허도령이 신의 계시를 받아 제작한 것으로 1928년 별신굿 때 마지막으로 연희되고 마을의 신성 공간인 동사에 보관돼 오다가 1964년 고향 안동을 떠나 국립중앙박물관에 위탁 보관됐다. 그러던중 지난해 12월 27일 안동민속박물관으로 이관돼 보존되고있다. 

안동민속박물관은 1차 공개에 이어 2차 공개로 하회탈 “각시탈, 초랭이탈, 이매탈”3점과 “병산탈” 2점을 지난 10월 16일부터 오는12월 31일까지 전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체전은 병산탈을 직접 만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다.

안동민속박물관은 국보 하회탈을 전시하면서 많은 시민들과 관람객의 관심을 받고 있다. 지난 2016년 안동민속박물관 특별기획전 “國寶, 하회탈” 기간에는 4만 명 이상이 다녀갔다.

이에, 박물관 관계자는 “성큼 접어든 가을을 맞이하여, 한국정신문화의 수도 안동과 안동시립민속박물관에 방문하여 하회탈과 병산탈도 만나고 문화생활을 즐기는 계절이 되었으면 한다.”라고 전했다.

한편, 안동민속박물관은 하회탈 상설전시와 함께 10월 12일부터 내년 2월 17일까지 안동의 여인이자 어머니였던 여성들의 삶과 예술, 그리고 그들이 꿈꾼 이상을 주제로 한“안동 여성의 삶과 문화”를 개최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