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종위기 야생생물 증식·복원은 경북 영양에서 책임진다!
멸종위기 야생생물 증식·복원은 경북 영양에서 책임진다!
  • 김민령
  • 승인 2018.10.31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양)김민령 기자 = 멸종위기에 있는 야생생물의 증식과 복원이 경북 영양에서 가능해진다.

경북 영양에 마련된 명종위기종복원센터 모습
경북 영양에 마련된 멸종위기종복원센터 모습

앞서, 환경부 산하 국립생태원은 경상북도 영양군 영양읍 대천리 일대에 멸종위기종복원센터를 설치하고 환경부, 경북도, 영양군 등 유관기관 관계자를 비롯해 주민 등 약 400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원식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멸종위기종복원센터는 앞으로 멸종위기 야생생물 보전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멸종위기종 분포 조사부터 종 복원 기술개발, 증식·복원 및 사후관리이며, 멸종위기종 복원의 전 과정에 대한 총괄 기능을 가질 예정이다.

아울러, 멸종위기 야생생물 분류군별 복원 안내지침서와 서식지 보전에 기반을 둔 종별 복원 전략을 수립하고, 복원연구 및 기술개발·보급 등의 기능도 함께 수행해 멸종될 위기에 처한 야생생물들을 보전할 전망이다.

멸종위기종복원센터의 주요시설로은 증식·복원을 위한 연구실, 실험실, 조직배양실, 종자보관실이 따로 마련되어 있으며 야생동물의 자연적응을 위한 야외적응훈련장과 대형조류가 날 수 있는 실외방사장 및 활강연습장이 있다. 곤충 및 식물 증식을 위한 온실 등도 마련되어있다.

멸종위기종복원센터는 이번 개원식에 맞춰 올해 내에 멸종위기 야생생물 Ⅰ급인 여울마자, 황새, 수달, 나도풍란과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인 양비둘기, 참달팽이, 금개구리 총 7종의 종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증식·복원 사업이 이뤄지지 않았던 멸종위기 야생생물을 복원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에, 박용목 국립생태원장은 “멸종위기종복원센터 개원으로 한반도 생물다양성과 생태계의 건강성 회복이 빨라질 것으로 기대된다”라면서, “국민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멸종위기 야생생물의 서식지 보전과 증식‧복원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환경부는 멸종위기종복원센터에 종 보전의 지휘본부의 기능을 부여함으로써 종 보전 정책에 대한 협업과 조정 등 통합 관리적인 측면을 강화할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멸종위기종복원센터가 국립공원, 서식지외 보전기관, 민간연구소 등 다양한 종 복원 주체 간 유기적 협력을 이끌어내 멸종위기 야생생물 보전사업의 성과를 높여 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