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국민생명 지키자! 음주운전 특별단속 실시 및 처벌강화
부산, 국민생명 지키자! 음주운전 특별단속 실시 및 처벌강화
  • 김상출
  • 승인 2018.11.01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김상출 기자 = 부산경찰청에서는 오늘부터 내년 1월 말까지 3개월간 ‘음주운전 근절을 위한 특별단속’을 실시한다. ‘국민생명지키기 3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실시되는 이번 단속은 음주운전에 대한 형사처분을 강화하고 음주운전 근절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시행된다. 

2008~2017 음주운전 재범률(출처-부산경찰서 제공)

경찰관 기동대 등 가용경력을 최대한 투입하여 음주사고고가 잦은 취약지역에 주·야간, 심야시간대 등 언제 어디서든 단속된다는 인식 확산을 위해 집중 단속이 이루어진다. 또한 각 지역별 경찰서는 주 1회 이상 동시 집중단속과 함께 고속도로, 자동차 전용도록 진출입로에서 20~30분 단위로 장소를 이동하여 단속하는 스폿이동식으로 실시한다. 

이와 함께 음주운전 형사처분 강화, 음주운전에 대한 면허 행정처분 강화, 음주운전 예방교육 및 홍보강화 등의 음주운전 근절을 위한 대책을 마련한다. 

('13~'17)음주사고 재범자 비율(출처-부산경찰청)

현행 단속기준인 혈중알콜농도 0.05%를 0.03%로 단속 기준을 강화하며, 현행 3회 위반 시 면허취소 제도를 2회 위반 시 면허취소로 개정을 추진한다. 특히 위험성이 매우 높은 고속도로 음주운전은 1회 위반 시 면허 취소로 개정 추진한다.

부산경찰청은 음주운전이 한순간에 한 개인은 물론 가정 전체를 무너뜨릴 수 있는 중대한 범죄행위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하면서, 술을 한 잔이라도 마셨다면 대리운전이나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주실 것을 당부한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