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 지리산권조합, 지방자치단체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하동 지리산권조합, 지방자치단체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 윤득필
  • 승인 2018.11.02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동) 윤득필 기자 = 지리산권관광개발조합은 지난달 31일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8 지방자치단체 간 상생협력·갈등관리 우수시책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의 영예와 함께 1억 5000만원의 인센티브를 받는다.

하동군 지리산권관광개발조합이 상생협력,갈등관리 우수시책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하동군 지리산권관광개발조합이 상생협력,갈등관리 우수시책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행정안전부와 한국도시행정학회가 공동으로 주관한 이번 대회는 지난해 행안부가 발표한 자치분권 로드맵에 따라 광역행정수요에 대응하고 지역이기주의를 해소하기 위해서 지자체 간 상생협력·갈등관리 우수시책을 발굴·확산해 국가 및 지자체의 경쟁력을 강화하기위해 마련되었다.

행안부는 지난 2월부터 한국도시행정학회와 공동으로 광역 17개 포함한 전국의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하여 서면심사와 면접심사를 거쳐 14개 지자체 간 상생협력·갈등관리 우수사례를 선정하고, 이날 청중평가단의 평가를 포함해 최우수기관을 최종적으로 발표하였다.

지리산권관광개발조합은 이날 ‘지리산권 관광개발사업 공동추진’ 사례를 상생협력 우수시책으로 발표했다. 주요 발표자는 남원시 춘향 홍보대사 강아랑(현 KBS 기상캐스터)으로, 청중평가단 최고 점수를 받으며 발표 현장의 호응을 받아냈다.

지리산권관광개발조합은 남원시·장수군·곡성군·구례군·하동군·산청군·함양군 등 영·호남 7개 기초지방자치단체가 조합원으로 구성된 지방자치단체조합으로 2008년 설립되어 지리산권의 광역 관광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조합은 영·호남 지역 지자체 간 연계협력으로 주목받아 왔으며, 문화체육관광부의 ‘지리산권 광역관광개발계획’을 이끌어 내기까지 지리산권의 공동발전을 위한 지자체 간 협력의 결과물이다.

한편, 정부는 지난 30일 ‘제6회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에서 1988년 이후 30년 만에 지방자치법을 전면 개정하기로 했다.

이번에 발표된 지방자치법 개정안에는 자치단체 간 연계협력을 강화하는 ‘특별지방자치단체’도 포함돼 그간 침체됐던 지리산권의 특별법 제정 노력에 새로운 돌파구를 찾을 수 있게 되었다.

특별지방자치단체는 광역행정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제도로 현재 조합의 기능 및 형태와 유사한 점이 많다.

조합이 이번 지자체 간 상생협력·갈등관리 우수시책 경진대회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됨으로써 기초지자체간 최초의 지방자치단체조합 설립에 이어 최초의 ‘특별지방자치단체 설립’의 기초를 마련했다.

김태중 본부장은 “그동안 각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조에 감사하며, 정부의 특별지방자치단체 제도 도입 관련 준비 등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