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초등 돌봄 사각지대 해소 위한 ‘다 함께 돌봄 센터’ 개소

2019-05-29     김상출

(영남연합뉴스=김상출 기자) 부산시는 30일 내일 연제구 ‘우리 아이꿈터’에서, 31일 금요일 북구 신성 경로당 2층에 위치한 돌봄 센터에서 초등학생 돌봄 공백 해소를 위한 ‘다 함께 돌봄 센터’ 개소식을 개최한다.

시에서는 무상보육이 제공되는 만 0~5세와 달리 하교 후 돌봄이 제공되지 않는 초등학생(6~12세)들의 돌봄 사각지대 해소와 지역 중심 돌봄 체계 구축을 위해 다 함께 돌봄 센터 개소에 힘쓰고 있다.

시의 돌봄 센터는 지난해 개소한 1호 돌봄 센터인 사하구의 ‘아이 자람터’와 지난달 개소한 금정구·사상구 센터를 비롯해 이번에 개소하는 연제구·북구 돌봄 센터까지 총 5곳이 있으며 신규 개소를 앞두고 있는 3곳의 센터(남·부산진·영도)를 포함해 오는 2022년까지 75개 센터를 설치할 예정이다.

다 함께 돌봄 센터는 소득에 상관없이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생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센터에는 센터장을 포함한 3명의 돌봄 교사가 기초학습과 독서지도, 특별활동, 신체활동 등 이용 아동의 특성에 맞춰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기 중에는 오후 1시~8시, 방학 기간은 오전 9시~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

백정림 여성가족국장은 “연제구와 북구의 다 함께 돌봄 센터 개소를 축하하고, 부산시가 다 함께 아이를 키운다는 마음으로 맞벌이 부부들이 안심하고, 자녀를 맡길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힘쓸 것”이라며 “앞으로도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부산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