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 지리산 일원에서 재배한 하동 햇밤 본격 출하 

2019-09-04     윤득필

(영남연합뉴스=윤득필 기자) 하동군은 지난 2일 횡천·양보면을 시작으로 밤 주산지인 하동읍·적량·청암면 일대에서 햇밤을 본격 출하하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본격

청정 지리산 자락의 비옥한 토양에서 재배돼 고소하고 당도가 높은 하동 밤은 관내 1,110여 농가가 2,200㏊에서 재배해 연간 3,300t의 수매실적을 올리고 있다.

군은 단기임산물 가운데 소득이 가장 높은 알밤이 본격 출하됨에 따라 밤 수매자, 생산자를 대상으로 간담회를 열어 향후 수매 계획, 수출, 기반 시설 확충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올해 하동 밤의 생산량은 지난해와 비슷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군은 올해 수매물량을 작년 대비 5% 상승한 3,500t으로 계획하고 관내 산림조합, 6개 농협에서 수매할 예정이다. 

또한 유관기관과 생산농가가 힘을 모아 생산 기반을 확충키로 하고 폐원 밤나무 단지 재생, 노령화 밤나무 단지의 품종 개량, 항공방제 및 돌발 병해충 긴급 방제, 밤 저장시설 및 생산장비 지원 등으로 밤 생산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지원 사업을 시행하기로 했다.

더불어, 올해는 가공한 하동 맛밤이 태국 현지의 대형 마켓 세븐일레븐, 로손(LAWSON) 편의점 등 해외시장에 첫 발을 내딛는 성과를 얻었으며, 이러한 수출 신장에 힘입어 올해 밤 수출 목표를 전년보다 24.7% 증가한 900만 달러로 계획하고 유관기관, 업체 관계자들과 협력해 수출단체 집중 육성, 임산물 수출 특화 단지 조성, 해외 판촉 지원, 수출상품화 지원, 국제박람회 참가 등 전략적인 마케팅으로 해외시장을 넓혀 나갈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하동 밤의 옛 명성을 회복하고 농가의 실질소득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생산량과 수출 물량을 늘려나가야 할 것”이라며 “올해 생산량과 수출 목표를 반드시 달성할 수 있도록 민·관이 함께 힘을 모으자”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