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회 없는 삶의 필수조건
후회 없는 삶의 필수조건
  • 김정수
  • 승인 2023.08.08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수 수석 논설위원
김정수 수석 논설위원

  대학에서 정년퇴임을 하고 10여년을 살아오면서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남은 인생을 후회 없이 잘 살았다고 할 수 있을까 하고 고민하면서 앞도, 뒤도,옆도 두루 살펴보면서 생각을 거듭하게 되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얻게 된 결론은 대체로 다음과 같다.

  지금부터의 내용이 원만한 삶의 필요충분조건은 되지 못하지만, 그러나 가급적 갖추어야 할 필요조건인 것은 분명해 보인다.

  첫째,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두말할 나위 없이 건강이다. 건강을 잃으면 전부를 잃는다는 것은 누구도 부정하지 못하는 명제이다. 젊었든 늙었든,재벌가이든 가난한 사람이든 건강은 삶의 필수조건이다. 건강해야 가정생활,직장생활은 몰론 사회생활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다. 몸이 불편하면 가정생활은 물론 직장생활에도 지장을 줄 뿐만 아니라 경제적 비용이 발생하게 되어원만한 삶을 보장 받기 힘들어 진다.

  둘째, 어느 정도의 돈, 자산이 필요하다. 돈은 모든 사람이 생활하는데 반드시 있어야 할 필수 존재 그 자체이다. 돈은 현재의 생활을 위해 필요할 뿐만아니라 미래를 위해서도 반드시 있어야 하고, 또한 배우자, 자식, 부모님, 형제, 친구 등을 위해서도 확보해야 할 가치 있는 존재이다. 돈은 우리의 기본적인 생활을 위한 소비에도 필요하지만 최근에는 남달리 소비하거나 과시용 소비도 늘어나는 추세이니 돈 즉, 재산의 형성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셋째, 친구가 필요하다. 누구나 젊든 나이가 들었던 상관없이 언제든지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누고 기쁨과 슬픔을 함께 할 수 있는 친구가 있어야 한다.
이 친구의 범주에는 부부는 물론 부모, 형제, 직장동료, 동창생, 고향친구 등도포함된다. 더욱이 운동, 음악, 등산 등을 같이 할 수 있거나 봉사활동 같은 것도 함께 할 수 있는 벗이면 금상천화이다. 삶을 고독하지 않고 재미있게 보낼수 있을 좋은 방법 중의 하나이다. 특히 노년기의 친구는 반드시 필요하며 시간 보내기에는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넷째. 덤으로 한 가지 더 추가 한다면 취미활동을 꼽을 수 있다. 젊은 시절에 본업에 충실하면서도 시간을 내어 꾸준히 취미활동을 하면 시간이 지루하거나 살면서 스트레스를 받을 때 기분전환용으로 또는 새로운 삶의 충전의기회가 될 수 있어 매우 유용한 삶의 한 지혜일 수 있다. 특히, 장년기나 노년기의 경우는 더더욱 취미생활이 절실하다. 나이가 들수록 가까이 있던 사람들이 하나씩 사라지고 드디어 혼자 남아 있을 경우에 많은 시간을 어떻게 보낼까 노심초사 할 때에 지금까지 가꾸어 온 취미활등은 분명 남은 인생에서 구세주 역할을 할 것이다.

  그러면 위에서 열거한 4가지를 가질려면 어떻게 하여야 할까 하고 생각하지않을 수 없다. 이들 해결방법 중에는 

  첫째,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는 핵심적인두 가지가 있다. 즉, 적절한 운동과 식사습관이다. 운동은 건강지킴이의 절대적인 요소이다. 본인의 경우에는 거의 매일 1시간 이상 땀이 약간 날 정도로운동을 하고 따스한 물에 목욕을 하며, 운동 내용 면에서는 걷기운동 등 유산소운동을 30~40%정도, 아령, 팔로 당기고 밀기운동, 발과 다리로 무거운 것차 올리기 등 근력운동을 60~70%를, 나머지 10%는 발바닥, 손바닥 배 등을자극하는 털털이 운동으로 구성하고 있다.

  유산소운동은 몸의 각 부분이 부드럽게 작동되도록 하는데 효과적이며, 근력운동 즉 웨이트 트레이닝은 근육을 키워 관절통증 등을 미리 예방하는 효과가있으며, 몸의 끝부분을 자극하는 운동은 피돌기 즉, 혈액순환에 도움이 될 수있을 것이라 생각하여 매일 하고 있다.

  다음으로 식이요법의 경우는 ①가공식품을 멀리하고 자연식품을 가능한 섭취하고 ②동, 식물식품의 경우 가능한 한 통체로 먹도록 할 것, ③육고기도 생선도 가능한 한 먹을 것, ④과일과 체소도 빠뜨리지 말 것 등 균형 잡힌 식단으로 본인에게 적합하게 구성하여 섭취하도록 한다.

  둘째, 돈 즉 자산의 축척 방법인데, 여기서 분명히 명심할 것은 중 고등학교시절의 평준화는 학교졸업 후 취업시장부터의 현실은 평준화가 아닌 철저하고심한 경쟁사회이다. 열심히 노력하여 남들보다 앞서야 좋은 직장에 높은 수준의 임금을 받을 수 있고, 장기간 근무가 가능하게 된다. 대체로 어렵지만 전문직의 경우나 자격증이 있는 경우는 한 번 취득해 놓으면 앞으로 나이가 들어도 써먹을 수 있는 좋은 도구가 될 수 있다. 인생에서 한 번은 남다른 노력으로 큰 성과를 이루어 놓으면 남은 평생이 순탄하고 풍요로워 진다는 것이 진
리인 것 같다.

  그리고 자산을 축척하는 방법인데, 본인의 경우에는 소득의 최소 20% 이상은 저축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여 살아 왔다. 땀 흘려 차곡차곡 모은 돈이 얼마나 알찬지 모른다. 그리고 아무리 좋은 투자라고 하더라도 전 재산의 30% 이상은 투자하지 않는다는 등 나름의 경제원칙을 설정하여 자산을 모으는 것도하나의 방법일 수 있다.

  셋째, 친구가 필요한데, 친구가 되기 위한 나만의 원칙이 있다. 제자들에게도 권하였지만 친구가 되는 기본 조건 중의 하나는 상대방의 말을 관심을 갖고 많이 들어 주는 자세가 필요하며, 나머지 하나는 서로가 주고받은 대화의내용을 절대로 제3자에게 전해서는 안 된다는 철칙을 반드시 지켜야 허물없는가까운 친구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진정한 친구가 되면 서로의 속사정을 마음터놓고 털어 놓으며 서로서로 위로와 격려가 되는 아름다운 관계가 설정되게 된다.

  넷째, 취미활동의 경우를 생각해 보면, 나의 경우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후회되는 것 중의 하나가 예술과 체육 분야에서 각각 한 분야에 취미활동을 하지못한 것이다. 본인의 경우 어린 시절 먹고 살기가 힘들어 예체능분야에 눈을돌릴 사정이 되지 못했지만 청. 장년기에라도 시작했어야 했었다. 지금은 사정이 지난날보다 훨씬 나아졌기 때문에 관심만 가진다면 꼭 음약분야 중 악기하나 정도는 다룰 수 있어야 하며, 체육 분야에서는 구기종목 중에서도 반드시하나 정도는 중급 이상의 실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생각이다. 이렇게 함으로써살다가 침체에 빠지거나 어떤 일이 지루할 경우에 악기를 연주하거나, 구기종목으로 게임을 함으로써 스트레스가 풀릴 뿐만 아니라 기분전환이 되어 삶을영위하는데 하나의 활력소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하여 각자가 건강하고, 부유하고, 진실한 친구가 있고 취미활동을 할수 있는 미래의 즐겁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현명한 사람이 되시기를 간절히바라는 마음이다.

김정수 수석 논설위원 ynyhnews@naver.com

▶프로필
● 전) 동아대학교 경영대학 학장
● 전) 한국무역학회, 한국항만경제학회 등 회장
● 현) 동아대학교 명예교수
● 현) 동양경제연구원 회장
● 현) 영남연합뉴스 논설위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본 사 : 부산광역시 동래구 금강공원로 1
  • 법인명 : (주)영남연합신문
  • 제 호 : 영남연합뉴스 / 연합환경뉴스
  • 등록번호 : 부산, 아00283 / 부산, 아00546
  • 등록일 : 2017-06-29
  • 발행일 : 2017-07-01
  • 청소년보호책임자 : 강창훈
  • 대표전화 : 051-636-1116
  • 팩 스 : 051-793-0790
  • 발행·편집인 : 대표이사/회장 강대현
  • 영남연합뉴스와 연합환경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영남연합뉴스·연합환경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ynyhnews@naver.com
ND소프트